김진화 오르그닷 대표
'소셜 임팩트' 만들고 싶어 유명아이티회사 뛰쳐나와
적정 임금에 '에코 디자인' 환경 친화적인 제품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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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임팩트’. 친환경 패션 회사 오르그닷 김진화(34) 대표의 화두다. 김 대표는 자신이 하는 일이 사회를 좀 더 나은 쪽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남들이 부러워한다는 직장을 그만두고 “배우며 일해야 하는” 패션 사업에 뛰어든 이유다.
 
“포털에서 일하면서 비즈니스가 사회를 바꾸는 것을 목도했습니다. 아이티(IT)가 아닌 분야에서 제가 만족하면서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의식주와 같은 전통적인 산업에서 그 일이 가능할 것 같았지요.”
 
그는 2006년 다음커뮤니케이션즈를 그만두고 뜻이 맞는 친구와 함께 ‘스몰 자이언트’ 회사를 꿈꾸며 남성의류 브랜드를 만들었다. 다행히 회사는 곧 자리를 잡았다. “인디 브랜드의 성공확률은 3~5%에 불과하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았다. “운이 좋았다.”
 
그런데 공부를 하면서 패션 산업의 문제점을 알게 됐다. 그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은 봉제 공장 노동자들의 저임금이었다. “의류 산업은 철저하게 저임금에 의존합니다. 봉제 공장은 우리나라에서 중국과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를 거쳐 지금은 아프리카까지 진출했습니다. 세계 통계를 보면 봉제 공장 노동자의 임금이 제조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5% 정도라고 합니다.”
 
패션 산업은 환경에 주는 부담도 컸다. “지구상에서 생산되는 살충제의 1/4이 목화밭에 뿌려집니다. 어떤 연구 자료를 보니까 면화를 재배할 때 드는 것까지 포함하면 청바지 하나 만드는 데 물 1만ℓ가 든다고 합니다.” 문제점을 알고 나니 고민이 됐지만 그런 현실이 도리어 김 대표에게 의욕을 불어 넣었다. 윤리적인 가치를 담은 패션 사업을 해보자. 그가 꿈꾸던 소셜 임팩트가 가능한 일이 될 수도 있었다. 봉제공장의 노동자들에게 적정 임금을 지급하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옷을 만들기로 했다.
 
뜻을 세우자 인연이 찾아 왔다.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구하며 분신한 ‘청년 전태일’의 여동생 전순옥 박사가 2008년 만든 사회적 기업 ‘참 신나는 옷’의 설립에 참여했다. 봉제공장의 재단사, 미싱사, 보조(시다)에게 하루 8시간 노동과 주5일 근무를 보장하고, 노동자들에게 월 120만~160만원의 ‘고임금’을 지급했다. 임금이 제조 원가의 20%가량을 차지했지만 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이 보였다.
 
‘참 신나는 옷’의 경험은 그에게 자신감을 줬다. 2009년 3월 오르그닷을 만들었다. ‘윤리적 패션’을 기업의 핵심 가치로 한 사회적 기업 또는 소셜 벤처를 정체성으로 내걸었다. 그를 포함 10명의 출자자가 있지만 정관에는 배분 가능한 수익의 70%를 사회에 환원하도록 했다. 오르그닷은 회사 설립 뒤 곧바로 남동아시아 소셜 벤처 대회에 한국 대표로 나갈 정도로 주목받았다.
 
사업은 규모 있게 시작했다. 디자인 공방과 함께 서울 압구정동 로데오 거리에 윤리적 패션 의류, 그린 디자인 제품, 공정 무역 커피와 차 등을 파는 콘셉트숍인 오르그닷숍을 운영했고 에코웨딩 사업도 함께 추진했다. 옥수수 전분, 쐐기풀, 곡물 담는 데 쓴 황마자루, 재생폴리에스테르 등을 소재로 제품을 만들었다. 봉제공장 노동자들에게는 제조 원가의 25~30%를 공임으로 줬다.
 
뜻과 현실은 아직 거리가 있었다. 6개월 만에 1억원 가까이 손실이 났다. 친환경 소재를 쓴 오르그닷 제품은 품질과 디자인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회사는 지속가능 하지 않았다. 콘셉트숍 운영이 무리였다. 의류에 집중하기로 하고 숍을 정리해 직원을 6명으로 줄였다. 사업도 단순화했다. 티셔츠나 유니폼 등의 주문 생산에 집중하고 자체 개발 상품은 최소화했다.
 
창업 첫 해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구조 조정’을 한 뒤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비용은 크게 준 데 비해 매출액은 두 배가량 늘었다. 수익 모델도 바꿨다. 김 대표는 오르그닷을 친환경 패션 브랜드의 플랫폼으로 만들 생각이다. 디자이너들이 제품을 디자인하면 오르그닷에서 제작과 유통을 도와주는 개념이다. 10월 창신동에 준비중인 봉제공장이 문을 열면 준비는 끝난다. 
 
“오르그닷의 성공은 우리 사회 의류 산업에 적지 않은 소셜 임팩트를 주게 될 것입니다. 저는 가능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글 사진 권복기 기자 bokkie@hani.co.kr
 




 
착한 뜻 착한 가격, 생긴 것도 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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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패션 산업의 플랫폼을 지향하지만 상품의 전범을 만드는 일도 오르그닷의 주요한 사업의 하나다. 김진화 대표는 “소셜 벤처는 혁신성을 통한 시장 경쟁력을 갖춰 지속 가능해야 한다”고 믿는다. 뜻만 좋다고 도와주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오르그닷 제품은 경쟁력이 있다. 무엇보다 디자인이 예쁘다. 여러 제품을 모아 둔 편집 숍이나 백화점 매대에서 눈에 확 띈다. 최근 재생폴리에스테르로 만든 가방이 그렇다. 단순하면서 현대적인 디자인에 뒤집으면 다른 색깔과 느낌의 또 다른 가방이 되는 이 제품은 출시 2주 만에 100여 개가 나갔다. 재주문도 들어왔다.
 
예쁘고 따뜻한 느낌이 나는 나무로 만든 유에스비(USB)도 반응이 좋다. 의류 디자인도 수준급이다. 환경재단의 요청으로 만든 지구의 눈물 티셔츠, 친환경 병원복, 지구 온난화 캠페인용 무가공 반소매 티셔츠 등은 심플하면서 편안한 느낌을 준다. 특히 무가공면을 쓴 어린이용 티셔츠는 아토피나 피부 트러블이 있는 아이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선물이다. 오르그닷의 제품은 친환경과 윤리적 생산이라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값은 싸다. 가방은 2만9천~3만2천원, 티셔츠는 1만8천원, 주문 티셔츠는 1만~2만5천원 정도. 마트의 값싼 제품과도 겨뤄볼 만하다.
 
 
 
게다가 오르그닷 제품의 장점은 친환경 소재를 쓴다. 유기농 면, 쐐기풀, 옥수수 전분을 재료로 만든 피엘에이(PLA), 곡물을 담는 황마 자루, 재생폴리에스테르 등이 주로 쓰이는 재료들이다.  환경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염색이나 표백은 가급적 삼가고, 글자나 로고를 새길 때도 수성 재료나 천연 안료를 쓴다. 드물지만 가치를 알아주는 이들도 생겨나고 있다. 특히 프로야구단 에스케이 와이번스는 선수단 유니폼과 어린이 야구단 기념품을 주문해 큰 도움을 줬다. “친환경 소재에다 공임을 제대로 주고 만들다 보니 보통 유니폼에 비해 가격이 20% 비싸지만 에스케이와이번스는 그 가치를 알아줬어요. 친환경 디자이너들이 많아지면 훨씬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게 될 겁니다.”
www.orgdot.co.kr www.orgdotshop.net  (070)7596-8330.


권복기 기자